교육과정 사회학자인 번스타인은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내용과 교육과정 조직 편성 원리는 전부 다 사회 질서와 통제 원리가 스며들어 있다고 주장했다. 계급을 경제적 개념이 아니라 문화적 범주로 파악하고 학교교육에 대한 결정론적 시각을 비판하며 교육의 상대적 자율성 기능을 강조했다. 번스타인 이론의 핵심 개념인 코드, 분류와 구획, 가시적 교수법과 비가시적 교수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1. 코드
번스타인의 이론에서 중요한 것은 코드이다. 코드란 교과 지식의 선정, 조직, 전달 평가 등 학교의 총제적인 경험을 규율하는 규칙 및 학교에서의 일상적 경험, 활동 등을 실제적으로 규제하고 있는 원리를 뜻한다. 이 코드의 특징은 사회구조와 개인의 인식 구조를 연결하는 해석수단으로 개인에게 내재화되어 있다는 것이다. 문화의 전달과 변화가 이러한 코드를 매개로 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코드가 거시적 상황을 미시적 상황으로 매개한다고 볼 수 있다. 코드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교수법, 평가를 함께 분석해야 해야 한다. 이러한 코드는 제한 코드와 세부 코드로 나뉜다. 제한 코드는 주로 노동 계급이나 사회경제적으로 낮은 계층과 관련이 있다. 제한 코드를 주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열악한 교육환경 때문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그래서 학문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불리하다. 세부 코드는 중간 계층이나 사회경제적으로 높은 계층과 관련이 있다. 세부 코드를 주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교육 기관에서 가치를 두는 언어와 의사소통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학문을 습득하는데 유리하다.
2. 분류와 구획
번스타인은 교육과정이 조직 편성되는 기준을 분류와 구획으로 나누어 설명했다. 먼저 분류는 지식의 조직을 뜻한다. 분류는 집합형 교육과정과 통합형 교육과정으로 나뉜다. 집합형 교육과정은 교과목의 내용이나 배우는 학생 그리고 가르치는 사람의 구분이 명확하며 다른 분야와의 교류에 적극적이 이지 않은 것은 특징이다. 통합형 교육과정은 교육내용은 물론이고 가르치는 교사와 배우는 학생들의 교슈-학습에 대한 자율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많다. 다음으로는 구획이다. 구획은 강한 구획과 약한 구획으로 나뉜다. 강한 구획은 교사와 학생의 선택 정도가 약한 경우를 말한다. 약한 구획이란 교사와 학생이 교수-학습 과정에서 자유롭게 교육과정을 선택하고 다룰 수 있는 경우를 뜻한다.
3. 가시적 교수법과 비가시적 교수법
번스타인은 학교의 내적 논리와 규칙이 어떻게 교수, 학습 방법에 영향을 미치는지 밝혔다. 교수 방법은 가시적 교수법과 비가시적 교수법으로 나뉜다. 먼저, 가시적 교수법은 보수적이고 전통적인 특징이 있다. 학생들의 겉으로 드러난 성취를 중시하기 때문에 어떤 교사가 지식의 전달을 잘하였는지, 어떤 학생들이 성취도가 높은지 비교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즉, 지식의 전달과 성취를 중시한다. 그러므로 교사 주도의 교육이 가능하고, 학교나 학급의 통제가 수월하다. 또한 교육을 취업과 관련하여 생각하는 계급이 선호하는 교수법이다. 다음으로 비가시적 교수법은 학습자 중심이다. 학습자의 내적인 변화를 중시하고, 학생들의 인지적, 언어적, 정의적 그리고 동기 수준에서의 변화를 강조한다. 즉, 지식의 획득과 자질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취업보다는 상징적 통제를 중시하는 상층 계급에서 선호하는 방법이다. 가시적 교수법과 비가시적 교수법은 평가에도 차이를 보인다. 먼저, 가시적 교수법은 명확한 기준과 정교한 측정 방법에 의한 객관적 평가 방법을 중시한다. 특정한 기술과 지식을 평점 화하여 아동의 동기와 태도를 평가하고자 한다. 다음으로 비가시적 교수법은 객관적 기준이나 방법이 존재하지 않고, 대신에 아동의 내적인 상태와 과정을 고려하여 평가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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