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기대수명이 100세인 시대에 평생교육은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사회는 매우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고, 이 시대의 흐름은 사람들에게 끊임없이 배움을 요구하고 있다. 이제는 인간의 삶과 따로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는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 그렇다면 평생교육의 정의, 평생교육의 관련 개념을 통해 평생교육론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1. 평생교육의 정의
평생교육법에서 제시하고 있는 좁은 의미의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 교육과정을 제외한 개인의 사회적 삶 가운데 발생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 경험을 총칭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교육을 제외한 나머지 교육들이 평생교육의 테두리에 있다고 보면 된다. 그렇다면 넓은 의미의 평생교육은 무엇일까? 넓은 의미의 평생교육은 학교라는 공간까지 포함한 모든 교육을 평생교육으로 본다. 나라에서 의무교육으로 정하는 학령기 교육은 법적으로 보장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국민이 무조건 받아야 하는 교육이다. 하지만 학령기를 지나 성인기가 되었을 때에도 마찬가지로 교육에 대한 요구가 끊임없이 발생한다. 이렇게 학령기뿐만 아니라 성인기에 개인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교육에 대해 참여하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바로 평생교육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2. 평생교육의 관련 개념
평생교육의 관련 개념으로는 성인교육, 계속교육, 사회교육, 순환교육, 민중교육이 있다. 먼저, 성인교육은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형태를 말한다. 영국의 성인교육은 자신의 여가 시간을 활용하여 개인적 관심에 따라 참여하는 자유 교양 교육을 지칭한다. 북미 지역의 성인교육은 사회생활에서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문자해득과 수리능력을 기르는 교육을 말한다. 그러므로 성인교육에 대해 필수적인 교육이라는 인식보다는 부차적인 교육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강하다.
두 번째로 계속교육은 어떤 교육경험 이후에 계속적으로 이어지는 교육을 말한다. 계속교육은 직업에 관련된 교육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 관련된 모든 교육을 말한다. 북미지역에서는 계속교육은 전문성 계속교육이라고 칭하며 자신의 직업을 더욱 공고히 할 교육이라고 인식된다. 그러므로 각종 연수 프로그램, 자격증 취득 및 인증 과정, 재교육 프로그램 등을 계속교육이라고 칭한다.
세 번째로 사회교육은 평생교육 체제 속의 통합적 부분으로서 학교 밖에서의 사회화 과정이며, 주로 청소년 및 성인을 대상으로 행해지는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칭한다. 한 마디로 학교 밖에서 발견할 수 있는 교육활동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학교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성인들에게 사회적 삶을 위해 필요한 교육을 사회가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네 번째로 순환교육은 학교교육과 직업 관련 교육활동이 개인의 생애 전반에 걸쳐서 연계되는 교육을 말한다. 성인들에게 직업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한다. 생산성 및 고용 가능성을 높인다는 측면에서 계속교육과 비슷한 성격을 갖는다. 하지만 순환교육은 학교교육과 계속교육의 유기적인 통합을 통해 전체 사회의 교육체제를 통합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민중교육은 교육의 기회 및 효과를 균등하게 분배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학교교육은 어떤 특정한 계층에게만 실질적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불평등을 생산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학교교육의 한계를 뛰어넘어 모든 사람들에게 교육 참여의 기회와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사회적으로 소외된 사람들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모든 사람들이 인간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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