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ff Troman은 성취를 강조하는 학교문화의 맥락에서 초등학교 교사의 정체성, 헌신, 전망 그리고 직업에 대한 주관적 경험이 변화 양상을 2005년도부터 연구했다. 연구는 성취를 강조하는 학교 문화에 대한 상세한 지식과 가르치는 일에 대한 교사들의 주관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그의 연구를 학교 문화와 가르침에 대한 헌신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1. 학교문화
학교 문화란 개념은 학생 문화에 초점을 맞춘 교육의 문제에 관한 Becker의 프로젝트를 통해 유래되었다. 학교 문화에서도 Greff Troman이 연구한 주된 주제는 어떻게 하면 시험 점수를 높일 것인가 즉, 성취에 관한 것이었다. 영국에 있는 모든 초등학교에서는 성취를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수업을 진행했다. 5, 6학년 학생들은 영어, 수학, 과학 과목에 대해 능력별 수업을 실시하였고, 수업 중에 시험공부와 평가연습을 하였다. 평가를 하지 않는 학년들도 학교에서 자체적으로 하는 평가를 를 하는 일도 흔했다.
사회경제적으로 높은 위치에 속한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은 밤과 주말에 과외를 받았다. 그리고 부모들은 시험과정에 대한 많은 지식 및 시험점수와 학교 순위의 중요성을 알고 있었다. 그래서 자녀의 성적 향상에 대해 학교에 자주 문의하였고, 과외뿐만 아니라 다른 교육적 경험들을 자녀들에게 제공했다.
반면, 사회경제적으로 낮은 위치에 속한 학교는 교사와 학생들에게 양육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교사가 주말에 6학년 학생들이 시험을 준비할 수 있도록 했다. 교사가 시험을 위한 계획을 세웠다. 그리고 성취의 개선이 필요한 학생들을 지도하는 6학년 교사들을 위해 교육 당국에서 전문가들을 지원했다. 그리고 학생들에게 아침식사나 옷을 제공했다.
교사들은 학교 순위를 매기기 위해 실시하는 시험을 반대했다. 학생의 정신건강 및 교육적, 정서적 행복에 부정적인 영행을 주는 시험제도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창의적 평가 방법의 개발을 요구했다.
2. 가르침에 대한 헌신
로티는 가르침의 매력을 대인관계, 서비스, 지속성, 시간 호환성, 물질의 이득이라고 보았다. Greff Troman의 연구에 참여했던 교사들은 가르침의 매력을 가르침 자체에 대한 매력, 학생들과 함께 하는 것, 학생들을 돌봐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몇몇의 교사들은 해외 자원봉사 활동의 경험이 있었고, 몇몇은 학생들을 통해 모성애를 경험했다고 했다. 그러나 경력 있는 교사들만이 강한 직업적 헌신을 언급했다. 또 어떤 교사는 시간의 융통성을 가르침의 매력으로 보았다. 이러한 가르침의 매력은 교사들이 헌신할 수 있는 주요 요인이었다.
가르침에 대한 정신적 보상은 헌신 및 일의 만족감의 주된 기초를 제공했다. 예를 들면, 학생들이 어려워했던 개념을 갑자기 터득하거나 사회적, 정서적, 인지적 측면에서 빠르게 성장했을 때 교사들은 만족감을 얻게 된다. 가르침에 대한 정서적 성취감은 교사의 헌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성취를 강조하는 학교 문화는 도구주의, 관계, 가르침에 대해 주목한다. 먼저, 도구주의는 학업 성취를 강조하면서 초등교사의 전문적 삶에 더욱 큰 특징이 되었다. 시험은 교사들에게 배움에 대한 평가보다는 책무성에 가까웠다. 교사들은 시험에는 타당한 교육적 근거가 없으며 시험 점수를 기록하거나 학습을 계획할 때 유용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다음으로 관계 측면이다. 교사들은 친근하고 가족적인 분위기와 지지해 주는 동료, 협동이 잘 이루어지는 학교에서 근무하기를 원했다. 교사들은 행동이 바른 학생, 좋은 성취를 보이는 학생들을 좋아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므로 사회경제적으로 높은 위치에 있는 학교에서 근무하기를 원했다.
마지막으로 가르침 측면이다. 교사들은 진정한 배움이 일어날 때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이라 아니라 교사가 계획한 재미있고 창의적인 수업을 했을 때라고 말했다. 교사들이 진행하는 프로젝트 수업은 학교 밖에서의 행사나 여행을 통해 이루어진다. 프로젝트 수업을 준비하는 동안 교사들은 스트레스를 많이 받지만 학생들을 위해 도전하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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