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조직과는 다른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는 학교의 모습을 정확히 표현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Max Weber의 관료제 모형, Hall은 학교 구조의 변화 모형, Henry Mintzberg의 이론을 통해 학교의 구조를 살펴볼 것이다. 또한 이완체제와 창조적 무질서로 대변될 수 있는 학교의 모습도 탐구해 보고자 한다.
1, 학교의 구조
Weber의 관료제 모형의 특징으로는 분업, 비정성, 권위의 위계, 규정과 규칙, 권력 지향성으로 현실적으로 존재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이상적 형태이다. 관료제 모형의 역기능으로는 지루함, 사기저하, 의사소통 단절, 경직성, 업적과 연공서열 간의 갈등이 있으며 순기능으로는 전문성, 합리성, 복종 및 조정, 계속성 및 통일성, 유인책이 있다. 관료제 모형은 이중적 성격을 가지고 있는데 권위가 관료적 지위에서 나오는가 아니면 전문적인 기술에 바탕을 두는지가 쟁점이 되었다. Weber의 관료제 모형이 간과한 조직으로는 비공식 조직이 있는데, 모든 공식 조직에는 자연 발생적인 비공식 구조가 존재한다. Hall은 학교 구조의 변화의 상위단계를 전문형 구조라고 하였다. 전문형 구조는 조직 내의 전문가들을 신뢰하므로 안정적이고 복잡한 환경에서 높은 효과성을 가져올 수 있다고 보았다. Mintzberg는 상호조절, 직접적인 감독, 작업 과정의 표준화, 결과의 표준화, 기술의 표준화의 조정기제를 통해 학교를 단순 구조, 기계적 관료제, 전문적 관료제, 단순 관료제, 정치조직으로 구분 지었다.
여러 학자들이 조직을 구분 지었는데, 전문형 구조, 권한 부여형 학교 구조, 전문적 관료제가 교사로서 지향해야 할 조직의 모습이라고 본다. 그러나 현재 학교에서는 교사들이 전문적 심성을 가지고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교육청에서 일방적으로 내려오는 정책이나 행사를 거의 무조건 실행해야 하며, 교육과정의 구성에 대한 자율성도 미미하다. 또한 이러한 환경에 익숙해진 교사들은 창의적으로 학교의 각종 일들을 구상하면 ‘일을 만든다.’라고 생각하며 불평하고, 전년도에 했던 행사나 교육과정 등을 그대로 실행하기에 급급하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창의적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각 학교에 자율성을 부여해야 하며, 교사 스스로도 실험정신을 가지고 변화에 익숙해지는 것도 필요하다.
2. 이완체제와 창조적 무질서
학교의 하위 구성요소는 서로 단단하게 연결되어 있는 것이 아니며 느슨하게 결합되어 있는 이완체제이다. 교사의 교수결과나 학생의 학습과 성취는 항상 기계적으로 연결되는 것이 아니다. 또한 각 분과나 부서는 서로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서로 큰 영향을 주고받지 않는다. 이처럼 학교는 공장이나 군대처럼 질서 정연하지 않고 무질서하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아무런 질서가 없는 혼돈의 상태는 아니며 그 나름의 모습이 있는데, 여기서 우리가 지향해야 할 무질서는 창조적 무질서이다.
외면적으로는 무질서해 보이면서도 내적으로는 가치 있는 것의 실현을 향한 정연함이 있게 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교육적 전문성과 헌신이 확보되어야 한다. 또한 학교라는 교육조직을 대상으로 한 수준 높은 리더십이 뒤따라야 한다. 학교의 창조적 무질서는 총알이 날아가는 모습이 아닌 나비가 날아가는 모습에 비유될 수 있는 것이다. 현재 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사람들은 그래서 교육을 두고 나비처럼 나는 일에 도전하는 사람들이라 할 수 있다.
나비처럼 나는 일이라는 것은 무엇일까? 나름대로의 정의를 내리자면, 학교의 일은 단단한 연결을 통하여 투입 및 산출 형식으로 일사천리로 계획 실행되는 것이 아니며, 관료제의 단순구조로 이루어진 것도 아니다. 그러므로 학교의 모든 일은 총알처럼 매끄럽게 날아가는 것이 아닌 나비가 이리저리 날아가는 모습에 가깝다. 그러므로 교사는 나비가 되어 여기저기 피어있는 꽃들(독립적으로 학교에서 일어나는 일)에 앉아 좋은 꿀을 얻어 낼 수 있는 전문성을 길러야 하며 교장은 리더십을 가지고 꽃과 나비를 잘 융화시켜야 한다. 하지만 이렇듯 추상적인 비유가 아닌 실제적인 현장에서의 적용을 위해 끊임없이 탐구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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