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회적 자본

♡김리아♡ 2023. 7. 3. 2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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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학자들 사이에서 물적 자본, 인적 자본, 사회적 자본에 대한 연구가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다. 그중에서도 사회적 자본은 교육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그러므로 사회적 자본의 개념, 공공재로서의 사회적 자본, 사회적 자본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통해  교육과의 연관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사회적 자본의 개념

 

경제가 성장하고 사회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많은 자본의 투자가 필요하다. 공장을 건설하고 도로와 항만시설 등 사회간접자본도 많이 확충해야 한다. 또한 물적 자본과 함께 유능한 전문가와 기술자, 노동력 등 인적 자본이 풍부해야만 경제가 성장할 수 있다. 이러한 자본을 효율적으로 결합하여 국가가 생산할 수 있는 역량을 넓혀 나가는 것이 바로 경제 성장의 지름길이다그러나 물적 자본과 인적 자본의 투입만으로 경제의 선진화가 쉽게 달성되는 것은 아니다. 눈에 보이는 자본 이외에도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개인과 정부, 사회제도 등을 효율적으로 연결해 줄 수 있는 사회적 자본이 풍부해야만 성장 잠재력이 커지고, 선진화도 앞당겨질 수 있다.

 

사회적 자본이란 신뢰와 법 제도, 규범, 네트워크와 같이 상호 간의 협력을 촉진함으로써 사회의 생산성을 높여주는 자산을 말한다. 개인과 개인, 개인과 국가, 사회를 연결시켜 주는 신뢰와 법 제도, 규범 등이 모두 사회적 자본에 해당된다. 이중에서도 신뢰가 가장 중요한 사회적 자본의 원천이다. 사회 구성원 간에 서로가 믿지 못한다면 개인과 개인 그리고 국가와 사회를 신뢰의 네트워크가 형성될 수 없기 때문이다.

 

사회적 자본을 확충하기 위해서는 첫째 구성원 간의 신뢰를 구축하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사회는 각 구성원과 조직이 연결된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사회적 자본을 확충하기 위해서는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각 개별 주체 간의 신뢰가 먼저 형성되어야 하고 각 구성원을 연결하는 네트워크에 대한 신뢰가 있어야 하며, 사회조직 전체를 뒷받침해 주는 제도에 대한 신뢰가 확보되어야 할 것이다.

 

2. 공공재로서의 사회적 자본

 

물적, 인적 자본은 개인적 자본으로서의 성격이 강하지만 사회자본은 개인적 자본뿐만 아니라 공공재로서의 성격을 갖는다. 구성원들에게 사회적 규범이나 제재는 구체적 개인이 아니라 사회 전체 주민들에게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사회적 자본은 특정 개인에 대한 유불리를 떠나 사회 구조 전체에 작용을 한다. 상호 신뢰, 정보의 공유 등도 마찬가지이다. 과거에 비해 자원적 조직이 과거에 비해 약화된 것은 그만큼 사회적 자본이 감소된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사회의 발전을 위해서는 공공재로서의 사회자본의 형성이 중요하다. 과거의 자원조직을 대신하는 공식적 조직이 사회적 자본의 구축에 필요하다.

 

3. 사회적 자본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

 

사회적 자본은 구체적인 형태가 아니라 기능에 의해 정의되는 것으로 모든 사회적 자본은 일정한 구조를 지니며 행위자로 하여금 어떤 행동을 하도록 촉진한다. 사회적 자본은 인적자본이나 물적자본과 마찬가지로 대체할 수 있는 자본이 아니라 특정한 행위에만 적용될 수 있는 자본이다. 어떤 사회적 자본이 특정한 행동을 촉진하는 데는 유용하지만 다른 행동에는 오히려 해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회적 자본이 교육 현장에서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방향으로 쓰여야 한다.

 

그리고 교육현장에서부터 상호신뢰와 공공의식 등 중시하는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상대적 평가와 성적을 중시하는 풍토에서는 학교에서부터 모든 구성원이 경쟁의 대상이 되며 신뢰하는 친구로서의 관계는 취약해진다. 신뢰기반을 형성할 수 있는 단체 활동과 체육 등 교과목 이외의 교육이 매우 취약해진다.

 

또한 신뢰와 공공성보다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자신의 목적만 달성하려고 이기적 행태가 만연한다. 다라서 학교생활에서부터 이웃을 신뢰하고, 약속을 지키며, 남을 섬길 줄 알며, 자신의 언행에 책임을 지는 공공의식을 함양해야 하며, 이런 과정을 거쳐 사적 신뢰기반이 튼튼한 공동체로 발전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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