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이리는 시장경제상의 민주주의가 사회정의 실현을 후퇴시켜 교육에 대한 기본적 권리마저 제대로 보장하지 못한다며 교육현실을 비판했다. 그러므로 학교를 변혁시켜야 하며 교육학은 현재의 조건을 타파하여 대안적 관점을 제시하는 교육학이 되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래서 프레이 이 가 제시한 교육은 문제제기식 교육과 의식화 교육이다. 이 교육은 존중, 대화, 결속감을 기반으로 둔다.
1. 프레이리의 교육 비판
프레이리가 교육 제도의 결과보다는 교육과정에 좀 더 치중하고는 있지만, 프레이리의 학교 비판은 일리치의 그것과 유사하다. 프레이리의 관심의 초점은 학교가 아니라 무계급사회를 구현하는 성인교육이다. 또한 그에 관련된 문맹퇴치와 그 이후의 문제들에 관한 것이었다. 프레이리는 그 당시 통용되던 문맹퇴치방법들에 대해 상당히 비관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었다. 그는 이러한 방법들에 있어서의 교육과정을 강압적이고 주입식이며 은행식이라고 부른다. 현교육과정은 일종의 예금행위와 같아서 학생은 받아들이고, 엮어서 보관할 뿐이다. 지식은 교사가 학생에게 주는 선물로 간주된다. 이런 식의 교육은 학생의 자유와 인간성을 저해한다.
프레이리는 브라질의 교육은 학생에 대한 믿음이 결여됐다고 비판한다. 그에 따르면 브라질의 전통은 학생과 더불어 하는 교육이 아니라 학생에게 일방적으로 주입하는 교육이었다. 이와 같이 권위주의적인 사회조직은 민주사회의 필수요건인 박애정신의 발전을 저해한다. 은행식 교육에 대한 프레이리의 공격도 박애 이념에 의해 형성된 것이다. 은행식 교육은 교사가 학습과정의 주체이고 학생은 단순한 객체이다. 결정권을 쥔 사람은 모든 것을 알고 있고, 지도하고, 선택하고, 가르치는 존재로서의 교사이다. 학생은 교사에게 복종한다. 이런 형태의 교육에서는 학생은 학습상의 참다운 협력자가 될 수 없다. 또한 교사와 학생 사이에는 진정한 대화가 이루어지지 못한다고 주장한다.
2. 문제제기식 교육
문제제기식 교육은 인류학자나 사회학자들이 논하는 참여자 관찰이라는 방법과 유사하다. 이 과정의 각 단계는 간단하게 설명될 수 있다. 먼저 한 팀의 전문가들이 모여 그 지역 주민들의 생활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테마와 이슈를 찾아내기 위해 토론한다.
문제제기식 교육은 인간화와 인간화시키는 질서를 지향하는 교육이다. 교사는 학생과 더불어 배우는 사람이므로 교사와 학생은 상호 협력적 이어야 한다. 교사와 학생은 교육적 대화를 통해서 협력할 수 있다. 교육적 대화는 사랑과 겸손, 희망, 신앙, 신뢰에 의해 발전되며 이를 통해 비판적인 탐구과정에 공동 참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학생은 교사들과 동등한 위치에 서서 연구대상인 문제에 관해 토론한다. 또, 학생들은 전 교육과정을 통해 자유로워야 한다. 프레이리는, 교육과정 그 자체를 자유를 향한 문화적 행위로써 표현한다. 이 행위를 통해, 사람들은 그들이 놓여 있는 구체적 상황을 인식하게 되고, 이 상황에 대한 판단 가능한 해결 방법을 깨닫게 된다. 이 행위가 참된 것이기 위해서는 참가자들이 교사와 더불어 자유롭게 커리큘럼을 짜야한다..
3. 의식화 교육
프레이리에 있어서 학습은 의식의 한 단계에서 그다음 단계로 발전하는 과정이다. 각 단계의 내용은 인간이 사회 세계 내의 존재로서 가지는 시각과 스스로의 운명을 개척해 나가는 힘이다. 학습은 현의식 단계의 평가에서부터 시작되는데, 이는 언어, 자아개념, 세계관, 현재의 생존 조건 등에서 드러난다. 즉, 사회적 현실의 가능성을 인식하는 것이 학습의 시작이다. 다시 말하면 학습은 비판적 의식을 지향한 일종의 운동이다. 비판적 의식의 바탕은, 주어진 세계로서의 자연과 가능적 세계로서의 사회 사이에는 근본적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학습은 인간이 삶의 상황과 사회 문화적 현실이라는 조건성에 의해 도전받고, 또 이에 대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과정이다. 프레이리에 있어서 학습은 절대적으로 능동적인 과정이다. 학습 과정은 학습자의 단어, 생각, 생활조건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교육자는 이들 재료들을 사용해서, 학습자가 생활하고 있는 구체적 세계를 조성한다. 이렇듯 교사와 학생이 현실을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지식을 새로이 창조하려는 노력인 의식화 교육을 통해 학생은 자신이 누구이며, 어떻게 주위의 사회적 세계에 의해 형성되었는지를 인식하고 스스로의 선택에 의해 자신의 운명을 다스리는 행위자가가 된다. 즉 인간화가 실현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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