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문화 실조론과 헤드 스타트

♡김리아♡ 2023. 7. 4. 0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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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트나 블룸 등은 아동의 성장 초기에 양육과 교육환경의 부적절함으로 인해 학교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생활태도가 결여되고 학업성취가 부진한 아동을 문화실조 아동이라고 칭했다. 이는 정상적 성장경험을 한 중류계층의 아동에 비해 열등하다는 것을 의미하였다. 그렇다면 이들이 연구한 문화 실조론의 개념과 특징, 미국에서 실시한 헤드 스타드 프로그램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고자 한다.

 

1. 문화 실조론의 개념과 특징 

 

문화 실조의 개념은 문화적 실조, 사회적 실조, 결핍, 비혜택적 상태 등으로 일컬어져 왔는데 1960년대 리스먼이 문화적으로 실조 된 아동이라는 저서를 발간한 이후 문화실조라는 개념은 미국에서 저소득층 자녀의 학업적 실패를 설명하는 개념으로 흔하게 사용되었다.

 

학생들 간의 교육 성취 격차는 오랫동안 지능격차이론으로 설명되어 왔다. 지능격차이론은 학생들의 지적능력의 차이에 따라 학업성적 차이가 난다고 주장했다. 지능격차이론은 지능이 유전적으로 거의 결정된다는 이유 때문에 학생들의 학업성취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수 없었다. 그러나 문화실조론은 유전적으로 결정되기보다는 가정의 문화적 환경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하기 때문에 학업 성취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어떤 아동은 가정에서 교육적 자극을 충분히 받았기 때문에 입학 시 이미 학습에 필요한 기본적인 교육적 소양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어떤 아동은 가정의 문화적 영양이 불충분하여 교육적 소양이 결핍한 상태에서 학교에 오게 된다. 문화적 자극을 충분히 받지 못하고 학교에 온 아동은 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을 처음부터 인지하지 못하여 학업성취가 뒤떨어지게 된다. 학년이 올라가면서 학업 결손은 누적되어 결국 학습에서 실패하게 된다.

 

그렇다면 문화 실조 된 아동이란 어떤 특징을 보이는가? 먼저 브룩스에 의하면, 문화적으로 실조 된 아동이란 마땅히 지녀야 할 풍부한 경험들로부터 유리된 아동을 말한다. 이와 같은 유리현상은 그의 가정환경의 지적 자원이 빈약하거나 그의 주위 연장자들의 문맹 또한 무관심, 혹은 그의 지역사회 전반의 풍토에 기인한다고 주장한다. 

 

한편 헌트는 문화적으로 풍요한 중류계급 환경에서 생활하는 아동과 하류계급의 문화실조 아동과의 차이를 더욱 명백하게 드러낸다. 유아 및 아동에게 언어 및 수학적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지적 발달에 필요한 경험을 제공하지 못하면 이들은 문화적으로 실조 된다고 주장했다. 이렇듯 브룩스와 헌트는 학교에서의 학업성취 격차는 유전적 우열보다는 환경적 격차에 원인이 있음을 밝히고자 하였다.

 

육체적으로는 영양이 필요하듯 정신능력에는 문화적 영양이 충분해야 한다. 문화적 환경이 풍부함과 부족함에 따라 교육적 자극이 충분하거나 부족하게 되고 이는 곧 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을 인지하는데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문화적 환경과 교육적 성취 간의 밀접한 관계가 있음이 증명되면 교육자들은 두 가지 이점을 갖게 된다. 첫째, 학교에서의 학습 실패가 학교에 일차적인 책임이 있지 않으며 가정에 있다는 사실이 증명되는 것이므로 학교의 책임이 가벼워진다. 둘째, 교육적 성취를 위한 중요한 시기가 학교 교육 시작 전에 있음이 밝혀짐으로써 학교 교육을 지금보다 일찍 시작해야 할 근거를 찾게 되고 학령 전 양육과 훈련을 제도 교육의 영역에 포함시킴으로 해서 교육의 영역이 넓어지게 된다.

 

2. 헤드 스타트

 

미국의 경우 문화실조론에 대한 높은 신뢰가 교육정책으로 반영되어 보상교육정책이 실시되었다. 헤드 스타트라는 이름의 프로젝트가 광범위하게 실시되었으며 엄청난 재정이 투입되었다. 특히 이 정책은 1960년대 당시 미국의 흑인인권운동과 시기가 같아서 미국 정부에서는 빈곤퇴치 정책의 일환으로 국가적 수준에서 추진하게 되었다. 즉 정책가들은 보상교육을 통해 교육 성취 향상, 보다 좋은 직장, 보다 높은 소득, 빈곤 퇴치라는 인과적으로 연결된 목표들을 달성하고자 하였다. 대표적인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은 문화실조 아동들에게  학교에서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기본 조건을 갖추는 일이다. 따라서 이들이 학교에 입학하기 이전에 미리 갖추어야 할 조건들을 충족시킬 교육이 별도로 필요하다는 목적 하에서 이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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