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의 학습 참여 유형을 분류한 학자로는 보시어, 홀, 모스테인과 스마트 등이 있는데, 나머지 연구들도 이들의 견해와 비슷한 양상을 띤다. 그러므로 홀의 학습 참여 원인, 모스테인과 스마트의 성인 학습 참여 유형, 보시어의 성인 학습 참여 요인을 통해서 성인이 학습에 참여하는 요인을 추론하고자 한다.
1. 홀의 학습 참여 원인
홀은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성인 22명의 사례연구를 통해서, 그들이 학습에 참여하는 원인을 설명한다. 그 결과, 목표 지향적 학습자, 활동 지향적 학습자, 학습 지향적 학습자로 성인의 학습 참여 동기 유형이 나뉜다. 목표 지향적 학습자는 가족 문제 해결, 실무 능력 향상과 같은 구체적인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학습한다. 이들은 교육기관이나 학습방법에 제한을 두지 않고, 목적을 성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을 채택한다. 활동 지향적 학습자는 이론, 기술을 배우기보다는 활동 자체에 초점을 둔다. 지루하고 외로운 일상에서 탈피하거나, 배우자를 찾기 위해, 학위나 학점을 받기 위해 학습에 참여한다. 이들은 사회적 친분 형성에 목적을 둔다. 학습 지향적 학습자는 알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학습을 통해 성장하려 한다. 그들의 학습참여는 지속적이고 일생에 걸쳐 나타난다.
2. 모스테인과 스마트의 성인 학습 참여 유형
홀의 유형 분류 체계를 확장한 모스테인과 스마트의 연구를 정리한 나손은 성인의 학습 참여 유형을 여섯 가지로 분류한다. 첫째, 사회적 관계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관계를 개선하거나 형성하기 위하여 학습에 참여하는 유형이다. 그룹활동, 교제, 소속감에 대한 욕구 등이 해당된다. 둘째, 외부의 기대는 참여에 대한 주변 사람의 권유나 제안을 수행하기 위해 학습에 참여한다. 그러므로 자기 자신의 본질적인 요구나 필요보다는 다름 사람의 기대에 비중을 둔다. 셋째, 사회 복지는 인도주의적 관점을 바탕으로 각종 봉사활동 및 사회 복지 관련 공동체 활동에 대한 준비를 위해 학습에 참여하는 유형이다. 넷째, 직업적 발전은 일과 관련하여 자신의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해 학습에 참여하는 유형이다. 자신의 일에 대한 자신감 증진 및 지위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다섯째, 일상 탈피 및 자극은 지루하고 재미없는 일상, 책임에 대한 부담감에서 탈피하여 안정감을 얻기 위해 학습에 참여하는 유형이다. 여섯째, 인지적 흥미는 배움에 대한 순수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서 학습에 참여하는 성인들의 특징이다.
3. 보시어의 성인 학습 참여 요인
성인 학습 참여에 대한 또 다른 유형분류체계는 더필드와 하지의 연구에서 나타난 보시어의 일곱 가지 요인이다. 첫째, 의사소통능력 향상은 성인학습자가 외국어 학습을 통해 언어능력을 기르기 위해 학습에 참여하는 유형이다. 둘째, 사람들을 만나고, 친구를 사귀기 위한 사회적 접촉이다. 셋째, 교육적 준비로 미래의 교육적 경험에 대비하여 부족한 점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말한다. 넷째, 현재의 직업 또는 지위 향상을 위한 직업적 발전을 위해 학습에 참여하는 유형이다. 다섯째, 단란한 가족을 형성하기 위해서 학습에 참여하는 유형으로 세대 간의 차이를 줄이고, 가족 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여섯째, 지루함과 불행함에서 탈피하기 위한 사회적 자극이다. 마지막으로는 인지적 흥미로 학습자체에 의미를 두고 학습에 참여하는 유형이다.
4. 결론
위와 같은 유형 분류 체계를 통해 성인이 학습에 참여하는 요인을 사회적 상호작용, 지적 탐구, 직업, 삶의 활력으로 추론할 수 있다. 첫째, 사회적 상호작용은 학습 공간 안과 밖으로 구분된다. 학습 공간 안에서는 새로운 사람들과의 교제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소속감을 느낀다. 그리고 학습 공간 밖에서는 성인 자신의 학습 참여를 통해 가족들과 주변 지인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그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한다. 둘째, 지적탐구는 학습을 수단으로써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 그 자체에 의미를 두고 배움에 대한 욕구를 해소하기 위해 학습에 참여한다. 또한 학습을 통해 자신의 부족한 점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도 이에 포함된다. 셋째, 직업 관련 요인은 현재 자신의 직업에 대한 자신감을 증진시키고 전문성을 향상하여 만족도를 높이고, 지위를 향상시킥 위함이다. 마지막으로 삶의 활력은 반복되는 일상을 통해 느껴지는 지루함, 가정과 일에 대한 책임감에서 벗어나 홀가분한 마을 느끼기 위해 학습에 참여하는 유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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